초보도 할 수 있는 잔디 관리 메뉴얼 (도구 총정리)
처음으로 캐나다 주택에 살면서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잔디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아파트 생활에 익숙하다보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 저희가 터득한 초보도 할 수 있는 잔디 관리 매뉴얼 노하우를 공유해 보도록 할게요.
초보도 할 수 있는 잔디 관리 메뉴얼 5단계
1단계 잡초 제거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제초제를 뿌려 잡초를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잔디가 예쁘게 자라기 위해서는 잡초 제거가 필수적이랍니다.
저희도 손으로도 잡초를 뽑아보고 여러가지 방법을 해 보았으나 제초제를 뿌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어요. 캐나다에서는 홈디포나 캐네디언 타이어 혹은 아마존과 같은 곳에서 Lawn weed killer 검색하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어요. (한국은 제초제 쓰시면 되요. 요약 정리에서 모든 기구 링크를 걸어두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잡초가 있는 곳에 전체적으로 2번 정도 스프레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텃밭이 함께 있거나 농작물이 있다면 주의해셔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갈퀴질하기 (Dethatch)
잡초를 제거한 후에는 죽은 잔디를 제거해 주셔야 새로나는 잔디들이 잘 자랄 수 있어요. 해가 너무 강하지 않는 덥지 않은 선선한 봄 날씨가 죽은 잔디 제거해 주기 좋은 적기입니다.
방법은 직접 기구를 사용해서 잔디를 제거 할 수있고, 기계를 사용하실 수 있어요. 기계가 비용은 좀 있지만 훨씬 힘을 안들이고 할 수 있겠죠. 작은 공간이면 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죽은 잔디를 완벽하게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번(너무 많으면 두 번정도?)만 갈퀴질을 해 주셔도 기존에 뿌리 내린 잔디들이 영양과 물을 흡수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갈퀴질을 너무 많이 하다보면 아무래도 기존의 멀쩡한 잔디들이 상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땅에 구멍내주기
죽은 잔디를 긁어내는 것 만으로도 이미 잔디가 파릇해지는 느낌이 든답니다. 이제 잔디 씨를 뿌려서 잔디가 더 빽빽하고 잘 자라도록 도와줄 것인데요 그 비결은 바로 땅에 숨구멍을 내주는 것입니다.
캐나다에서 이 시기에 길을 가다보면 많은 곳이 땅에 구멍이 숭숭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땅에 숨구멍을 내주어서 잔디를 더 잘 자라게 하기 위함입니다.
구멍을 뚫는 전용 기계가 있지만 기계를 매번 살 수 없으니 남편이 전동 드릴 가장 굵은 것으로 숨구멍을 내주었답니다. (허리 아픔 주의)
4단계 잔디 씨앗과 비료 뿌려주기(추가 흙도 준비)
이렇게 잘 준비 된 땅에 이제 잔디씨를 뿌려주시면 됩니다. 그냥 손으로 뿌리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기구를 이용 할 수 있는데요, 저희 집과 같이 규모가 크지 않으면 이렇게 저렴한 수동 씨뿌리기 기구를 이용해서 뿌려 줄 수 있어요.
씨를 뿌릴 때 함께 하면 좋은 것이 비료를 함께 뿌려 주는 것입니다. 론 푸드라고 따로 파는 것이 있으니 함께 구매하셔서 잔디씨와 함께 뿌리면 확실히 잔디가 더 튼튼하게 잘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씨를 뿌린 뒤 흙으로 잘 덮어주시는 과정도 필요한데 아니면 새들이 잔디씨를 다 먹어버리거나 바람에 날려가니 흙으로 얕게 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어주도록 합니다.
5단계 충분한 물주기
이제 씨를 뿌렸다면 뜨거운 햇살에도 잔디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뜨거운 여름에는 하루에 한번 정도 물을 주기도 하는데요, 보통 이틀에 한번 충분히 물을 주도록 합니다.(비가 오는 날은 제외)
물을 주는 시기도 중요한데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물을 주도록 해야 해요. 뜨거운 낮에 물을 주게 되면 햇살에 금방 수분을 빼앗겨 버린답니다.
물을 줄 때에도 잔디에 골고루 물을 줄 수 있는 전용 호수를 사서 주는 것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잔디에 수분을 공급하여 잘 자라도록 도움을 준답니다.
6단계 잔디 잘 깎아주기
적당한 길이로 잔디를 유지하는 것은 잔디의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잔디를 깎을 때 너무 짧게 깎게 된다면 금방 수분을 빼앗겨 잔디가 말라 죽을 수 있어요. 적당한 길이로 잔디를 잘라 줄 때 잔디가 튼튼하게 잘 자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요약 정리
초보도 잔디 관리하는 법 어렵지 않죠? 저희도 이게 될까 했는데 막상 해보니 잔디가 파릇하게 자라는 보람찬 경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우선 잡초 제거부터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 단계와 그에 필요한 도구들을 정리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미 북미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각 도구들을 구입할 수 있는 아마존 링크도 찾아서 곧 걸어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저희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의 굿 라이프를 응원하며 저는 또 실용적이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게요!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